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늘푸름나눔이야기

home > 나눔이야기 > 늘푸름나눔이야기

 

1. 도서이용 및 활용현황 

 

 * 기관명 : 꿈초롱지역아동센터

 

 * 이용대상 : 유치부-초등학교 6학년 (23)

 

 * 일일평균 이용률 : 90%

 

 * 활용현황 : 기존에 있던 낡은 책들은 정리하고 희망도서와 교과도서를 아이들이 보기 쉽게 독서환경을 조성하였고, 3회 정기 독서, 1회 독서노트에 다양한 활동 (독서 감상문, 이야기 이어그리기, 친구에게 책을 소개하기, 2분 스피치, 이야기 지도 그리기 등)을 하며, 아동들의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독후활동의 시간을 통해 독서 경험을 다양하게 표현해보았습니다.

 

2. 독서력 측정검사를 통한 사업 및 프로그램 효과 

독서력 측정검사를 하는 날 우리 아동들은 긴장을 많이 하였습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없으니 낮선 커다란 시험지에 아동들은 걱정을 하였으나 독서태도와 독서능력검사를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집중하여 시험을 쳐보는 시간이 아직 초등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았지만 결과를 기다리며 최선을 다해 풀어서 제출하였습니다. 걱정 반 설렘 반으로 받아 본 결과지에서 아동이 사실, 추론, 창의 부분 중 어떤 부분을 잘하고 어려움을 느끼는지 파악하고 능력종합 평가 결과 노력요함, 보통, 우수인지 바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동들에게 독서종합검사를 알려주며 개별상담을 진행한 결과 독서태도와 독서능력이 비례하는 아동이 많았으나 독서태도에 비해 독서능력은 좋지 않은 결과의 아동이 있는 것을 파악하였고, 반대로 독서태도는 좋지 않으나 독서능력은 우수인 학생도 있어 개별상담을 진행하고, 가정에서 억지로 책을 많이 읽게 하여 책이 싫다고 말하여 센터에서는 책을 읽고 싶을 때 아동이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독서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방향을 잡고, 아동들과 결과지를 통해 조금 더 전문적인 상담을 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책들로 정돈된 책장을 보며 아동들은 책이 많아졌다고 무척이나 좋아하였습니다. 이전에는 독서시간에 만화책을 읽고 싶은데 먼저 잡은 친구가 있어 못 읽을 때가 있어 만화책 사수 및 읽고 싶은 책을 고르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곤 하였는데 지금은 학습만화도 많고, 교과연계도서와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소설이 있어 주 3회 정기독서에 더하여 주 5회 책을 읽는 아동이 많습니다. 그리고 주 1회 독서 노트에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하며 발표시간도 가지면서 아동들의 독서력과 발표력 그리고 내용을 이해하고 주인공에 나를 대변하여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는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저학년의 경우에는 줄거리를 간추려 쓰는 것이 어려워 처음에는 책을 그대로 베껴 쓰다 칸이 모자란 아동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독서습관과 독후활동 습관이 잘 잡혀 줄거리를 요약해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에게 자신이 읽은 책의 장점을 말해주며 소개해주고, 주제파악을 잘 하는 등 이번 늘푸름도서지원사업을 통해 아동들에게 좋은 독서 습관이 형성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도서활용과 관련된 사진(4- 아래 첨부파일에서 사진 선택하여 추가 / 리스트이미지에는 대표사진 1장 첨부 

 

 

 

 

 

4. 아동독후감(1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입력